티스토리 뷰
목차
며칠 전에 아이 통장을 개설하기 위해 신한은행에 방문하기 전에 미성년자 미리 작성 서비스를 집에서 제출하고 갔더니 통장 만드는 시간이 많이 단축되었습니다. 아이 통장을 만드는 데는 일반 통장 개설보다 시간이 굉장히 많이 걸리는 것 다들 알고 계시죠? 집에서 간단히 미리 작성 서비스로 미성년자 통장 개설에 시간 절약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신한은행 미성년자 미리 작성 서비스란
신청대상
자녀: 만 18세 이하 내국인 미성년자
부모(보호자): 자녀의 친권자 혹은 법정대리인 자격이 있는 내국인 부 또는 모
해당 상품
입출금, 예적금, 주택청약 통장 또는 신한투자증권 증권거래예금
바우처 혜택
주택청약 통장(2만 원) 혹은 적금(1만 원)
유의사항
미리 작성 서비스 신청서 제출 후에는 작성일 포함 영업일 기준 5일 이내 은행에 방문해야 효력이 있습니다.
기타 추가 문의는 영업점이나 신한은행 고객상담센터 1599-8000으로 문의
신청 및 제출 방법
먼저 신한은행 어플 SOL Bank에서 메뉴 → '미리작성'이라고 검색하면 '미성년자 미리 작성 서비스'가 나옵니다.
로그인을 안 하셨다면 로그인 먼저 한 뒤에 작성 가능하니 바로 로그인해주세요.
검색 창에서 미성년자 미리 작성 서비스를 직접 검색하는 방법도 있지만, 아이행복바우처 등과 같이 아이 통장 개설이나 바우처를 이용하기 위해서 '리틀 신한 케어'에서도 미리 작성 서비스는 가능합니다.
리틀 신한 케어에서는 아이를 위한 맞춤 적금 상품 확인이나 영업점 방문 없이 통장 만들기 등 미성년자 자녀들을 위한 모든 케어가 가능합니다. 미리 작성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리틀 신한 케어에 방문하여 다른 정보도 얻어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시 서류 작성 방법으로 돌아와서, 미리 작성 서비스 화면으로 넘어가면 개인정보에 대한 동의를 한 뒤 넘어갑니다.
약관에 대한 설명서를 확인 후 전체동의 하면 되는데 맨 아래 부분에 선택 항목은 제외하고 넘어가셔도 됩니다.
아래 순서에 따라서 아이의 한글 이름, 영어 성과 이름, 주민등록번호와 같은 상세 정보를 입력합니다.
영어 이름은 여권에 적힌 이름을 기준으로 작성해야 하지만 아직 여권이 없는 아이라면 임의로 작성해도 됩니다.
가입예정 상품은 복수 선택이 가능합니다.
저는 주식 연계가 되는 입출금 통장과 청약 통장을 만들기 위해 두 개를 선택했는데, 미리 작성 서비스를 진행하면서 가입예정 상품을 잘못 선택했지만 은행에서 구두로 설명한 뒤 수정 가능했습니다.
모두 작성을 마치면 마지막에 작성 완료 페이지가 나오고 청약 2만 원이나 적금 1만 원에 사용할 수 있는 바우처 번호가 나옵니다. 그리고 중요한 영업점 방문기한도 함께 표시되는데 영업일 기준 5일 이내 방문해야 효력이 있기 때문에 꼭 기한에 맞춰서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좀 더 내려보시면 은행에 방문시간을 예약하는 것도 가능한데 저는 아이의 수유와 낮잠 스케줄에 따라 유동적으로 방문해야 했기 때문에 따로 예약 신청 없이 방문했습니다.
어차피 은행 방문을 하실 예정이라면 예약 서비스를 하고 가는 것은 정말 좋은 혜택 같습니다.
바우처 번호를 캡처라도 해놔야 편한가 싶었지만, 바로 문자로도 한번 더 바우처 번호가 전달됩니다.
그러나 은행에 가서 바우처 번호를 알려주는 걸 깜빡하고 신분증을 드리면서 미리 작성 서비스 하고 왔다고 말씀드리니 알아서 신분증으로 번호 확인하시고 진행해 주셨습니다.
참고사항
미리 작성 서비스를 제출하고 가더라도 미성년자 자녀의 통장 개설을 위해서는 시간을 여유 있게 잡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최소 30분 이상 걸릴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은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미리 작성 서비스를 작성하는 것일까요?
미리 작성 서비스를 제출하면 애초에 필요한 집 주소, 부모의 핸드폰 번호 등 개인 정보를 수집하는 데 시간이 훨씬 단축되기 때문에 확실히 도움이 되는 것은 맞다고 합니다.
그러나 아이 통장 개설 시, 아이의 서명, 부와 모의 각각의 이름과 서명을 적는 등의 시간은 소요되기 때문에 은행이 여유로운 시간에 가서 뒤에서 기다리는 사람들이 째려보는 일 없도록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청약이랑 주식 계좌 만들러 갔다가 이율 높은 적금도 추천받아서 적금도 들게 되면서 3개의 통장을 각각 다 서명하느라 시간이 꽤 걸렸는데 미리 작성 서비스를 안 하고 갔으면 얼마나 더 걸렸을지 모르겠습니다.
시간 단축을 위해 꼭 미성년자 자녀의 통장을 개설하실 분은 미리 작성 서비스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아이 통장 만들기 준비물인 가족관계증명서와 기본증명서를 실물로 가져가지 않고 전자문서지갑으로 대체하여 은행에 실물 없이 제출 가능합니다.
특히 아이 기본증명서는 꼭 주민센터 창구에 방문해야만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방문이 번거롭고 발행 수수료도 발생하게 됩니다.
전자문서지갑으로 가족관계증명서와 기본증명서 다운로드 및 제출 방법에 대해서도 함께 참고하시길 바랍니다.